[데브기어 교육 | 개발일반] (기본) 델파이/C++빌더 안드로이드&iOS 앱 프로그래밍

모바일 앱 개발 경험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카메라 연동, 3D UI 등 다양한 파이어몽키 기능들을 다뤄보고 완성도있는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학습 목표:

델파이/C++빌더의 멀티-디바이스용 개발 플랫폼인 파이어몽키(FMX)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활용해 안드로이드&iOS용 앱을 동시에 개발해 배포해봅니다.

완성 프로그램:

수강료:

수강대상:

  • 델파이/C++빌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는 분
  • 시간 및 비용 절약을 위해 안드로이드, iOS용 앱을 한 번에 개발해 배포하고 싶은 분

선행과정:

준비사항:

교육장소:

  • 데브기어 교육센터 (9호선 신논현역 1번 출구 도보 1분 거리 [약도보기])

커리큘럼: [전체 커리큘럼 다운로드]

[1일차]

델파이/C++ 모바일 앱 개발의 기본, 파이어몽키(FMX) 플랫폼을 알아봅시다.

1. 파이어몽키 이해

  • 델파이/C++빌더로 멀티-디바이스 앱 개발을 할 때 사용하는 개발 플랫폼 파이어몽키(FMX)에 대해서 배워봅니다.
  • 파이어몽키 개발 환경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봅니다.


2. 파이어몽키의 스타일 디자이너 활용

  • 파이어몽키 컴포넌트들의 구조와 특징들을 살펴봅니다.
  • 파이어몽키 스타일 디자이너 에디터에 대해 알아봅니다.
  • 에디터 활용 방법을 배우고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실습하는 앱에 적용해봅니다.

다양한 해상도에 맞춘 화면 디자인(UI)을 구현해봅니다.

1. 다양한 컴포넌트들을 활용해서 UI 구현하기

  • TLayout 컴포넌트
  • Align Padding Margin Anchors 속성
  • 특정 해상도에 알맞는 디자인 방법 등

파이어몽키 기본 컴포넌트를 알아보고, 사용해봅니다.

1. 파이어몽키로 앱을 개발할 때 자주 사용하게 되는 기본 컴포넌트들을 배워보고 직접 적용해봅니다.

  • TTabControl
  • TMultiView
  • TListBox
  • TListView 등

컴포넌트들을 활용해 다양한 효과를 적용해봅니다.

1. 모바일 앱 UI에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컴포넌트들

  • TRippleEffect
  • TShadowEffect 등
  • 총 61가지의 효과들을 살펴보고 적용

 

2. 모바일 앱 화면에 애니메이션 효과 적용하기

  • TColorAnimation
  • TFloatAnimation
  • TBitmapAnimation 등
[2일차]

모바일 앱을 실제로 개발해봅니다.

1. 모바일 개발 환경과 디바이스 연결

  • 안드로이드와 iOS 개발 환경 설정
  • 실습할 디바이스 연결

 

2. [실습] 사원 정보 관리 앱

  • 사원 정보 관리 앱이란? 팀에 소속된 사원들의 정보(이름, 직급, 연락처 등)를 검색/수정/입력하고 전화걸기까지 가능한 모바일 앱입니다.
  • 사원 정보 앱 개발에 앞서 사용할 컴포넌트, 라이브바인딩 기술 알아보기
  • 전화 걸기 기능 적용하기
    • IFMXxxx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원하는 메소드 호출하는 방법
    • TAddressBook 컴포넌트 알아보기
    • [실습] 전화걸기 앱 완성

모바일 앱에 카메라 촬영, 구글 지도 연동 등 다양한 기능을 적용해봅니다.

1. 카메라 촬영 기능 적용하기

  • [실습] 카메라 촬영 앱 완성: 앞서 배운 내용들을 모두 활용해 직접 앱을 완성하기

 

2. 구글 지도 연동하기

  • 위치 센서 컴포넌트와 웹 브라우저 컴포넌트들
    • TLocationSensor
    • TWebBrowser
    • TMotionSensor
    • TOrientationSensor 등
  • [실습] GPS 위치 정보를 활용 구글 지도 연동 앱 완성

앱에 다양한 기능을 적용해봅니다 (2D/3D 기능, 데이터스냅 서버 연동).

1. 파이어몽키(FMX) 3D 컴포넌트 활용

  • TForm3D
  • TViewPort3D
  • TLight
  • TCamera
  • 3D Shape 컴포넌트들
  • Material 컴포넌트들
  • 2D/3D 컴포넌트 혼용하기

2. 데이터 서버와 연동하기 (데이터스냅(DataSnap) 활용)

  • 데이터스냅 서버 간단히 알아보기
    • 데이터스냅은 델파이/C++빌더가 제공하는 멀티-티어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 이와 같은 구조를 개발할 때, 데이터스냅 서버 외에 REST나 웹브로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실무 과정에서 다룹니다!)
  • [실습] 데이터스냅 서버에 사원 정보 앱 연동하기
    • 사용 서버: 미들웨어 서버와 멀티티어 과정에서 작성했던 실습용 서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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