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기어 교육 | 개발일반] (기본+실무) 델파이/C++빌더 안드로이드&iOS 앱 프로그래밍

단 하나의 코드베이스만으로 안드로이드&iOS앱을 동시에 개발해 배포해봅니다!

델파이 또는 C++ 중 익숙한 언어로 모바일 앱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내용부터 실제
앱 스토어 배포까지 전 과정을 배워보세요.

이 과정은 모바일 앱 개발 기본(2일)과 실무(1일) 과정이 합쳐진 과정입니다.
원하는 과정만 선택수강도 가능합니다.

학습 목표:

델파이 또는 C++ 안드로이드&iOS 앱 개발의 기초부터 실무 활용까지 배워보고 실제로 앱 스토어에 배포해봅니다.

완성 프로그램:

수강료:

수강대상:

  • 델파이/C++빌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는 분
  • 시간 및 비용 절약을 위해 안드로이드, iOS용 앱을 한 번에 개발해 배포하고 싶은 분

선행과정:

준비사항:

교육장소:

  • 데브기어 교육센터 (9호선 신논현역 1번 출구 도보 1분 거리 [약도보기])

커리큘럼: [전체 커리큘럼 다운로드]

[1일차]

델파이/C++ 모바일 앱 개발의 기본, 파이어몽키(FMX) 플랫폼을 알아봅시다.

1. 파이어몽키 이해

  • 델파이/C++빌더로 멀티-디바이스 앱 개발을 할 때 사용하는 개발 플랫폼 파이어몽키(FMX)에 대해서 배워봅니다.
  • 파이어몽키 개발 환경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봅니다.


2. 파이어몽키의 스타일 디자이너 활용

  • 파이어몽키 컴포넌트들의 구조와 특징들을 살펴봅니다.
  • 파이어몽키 스타일 디자이너 에디터에 대해 알아봅니다.
  • 에디터 활용 방법을 배우고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실습하는 앱에 적용해봅니다.

다양한 해상도에 맞춘 화면 디자인(UI)을 구현해봅니다.

1. 다양한 컴포넌트들을 활용해서 UI 구현하기

  • TLayout 컴포넌트
  • Align Padding Margin Anchors 속성
  • 특정 해상도에 알맞는 디자인 방법 등

파이어몽키 기본 컴포넌트를 알아보고, 사용해봅니다.

1. 파이어몽키로 앱을 개발할 때 자주 사용하게 되는 기본 컴포넌트들을 배워보고 직접 적용해봅니다.

  • TTabControl
  • TMultiView
  • TListBox
  • TListView 등

컴포넌트들을 활용해 다양한 효과를 적용해봅니다.

1. 모바일 앱 UI에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컴포넌트들

  • TRippleEffect
  • TShadowEffect 등
  • 총 61가지의 효과들을 살펴보고 적용

 

2. 모바일 앱 화면에 애니메이션 효과 적용하기

  • TColorAnimation
  • TFloatAnimation
  • TBitmapAnimation 등
[2일차]

모바일 앱을 실제로 개발해봅니다.

1. 모바일 개발 환경과 디바이스 연결

  • 안드로이드와 iOS 개발 환경 설정
  • 실습할 디바이스 연결

 

2. [실습] 사원 정보 관리 앱

  • 사원 정보 관리 앱이란? 팀에 소속된 사원들의 정보(이름, 직급, 연락처 등)를 검색/수정/입력할 수 있는 모바일에서 사용 가능한 앱입니다.
  • 사원 정보 앱 개발에 앞서 사용할 컴포넌트, 라이브바인딩 기술 알아보기
  • 배운 기술들을 앱에 적용해서 완성하기

모바일 앱에 전화 걸기, 카메라 촬영, 구글 지도 연동 등 다양한 기능을 적용해봅니다.

1. 전화 걸기 기능 적용하기

  • IFMXxxx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원하는 메소드 호출하는 방법
  • TAddressBook 컴포넌트 알아보기
  • [실습] 전화걸기 앱 완성

 

2. 카메라 촬영 기능 적용하기

  • [실습] 카메라 촬영 앱 완성: 앞서 배운 내용들을 모두 활용해 직접 앱을 완성하기

 

3. 구글 지도 연동하기

  • 위치 센서 컴포넌트와 웹 브라우저 컴포넌트들
    • TLocationSensor
    • TWebBrowser
    • TMotionSensor
    • TOrientationSensor 등
  • [실습] GPS 위치 정보를 활용 구글 지도 연동 앱 완성

앱에 데이터베이스(SQLite)를 연결해, 데이터를 활용해봅니다.

1. 임베디드 데이터(SQLite) 연동

  • 델파이/C++빌더에서 손쉽게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는 컴포넌트인 파이어닥(FireDAC)을 활용해 데이터를 연결하기
[3일차]

사용자 중심의 UI/UX를 구현해봅시다.

1. UI/UX 가이드 라인

  • 개발자를 위한 앱 디자인 (안드로이드/iOS 디자인 가이드)
  • 멀티-디바이스 대응을 위한 Align 속성 활용
  • 런타임시 콘트롤 위치 배열 자동화 기법
  • 스마트폰 회전에 따른 가로/세로 모드 활용법


2. 파이어몽키(FMX) 모바일 앱을 위한 주요 컴포넌트 사용법

  • FMX Visible Object이 Paren/tChild 객체 구성 방법
  • 스크롤박스 사용방법
  • 리스트박스를 이용한 팝업 메뉴 구현 방법
  • 프레임을 활용한 다중 화면 설계 기법


3.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UI/UX 구현 기법

  • 파이어몽키 애니메이션 활용법
  • 동적 객체 구현 방법
  • Long Touch 구현 방법
  • 향상된 Design 객체 제작 기법 및 써드파티(외부) 컴포넌트 활용 방법

모바일 앱에 다양한 데이터를 연동해봅니다.

1. 앱에서 SQLite Local Database 활용하기

  • SQLite 브라우저 사용법
  • FireDAC 및 dbExpress 사용법
  • 모바일 앱에 파일 배포(Deployment)하는 방법
  • [실습] 엑셀 데이터를 모바일 앱에서 보여주기

모바일 앱에 Push 알림 기능을 적용해봅니다.

1.
모바일 Push 서비스 구현

  • 구글 FireBase 서비스 소개 및 Push 시스템 활용법
  • Push 서비스 앱 구현 및 실습

만들어 본 앱을 앱 스토어에 배포해봅니다.

1. 앱 배포하기 (실습은 안드로이드로 진행합니다)

  • 앱 배포 주의사항과 앱 업데이트 방법
  • 안드로이드 인증서와 적용 방법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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