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내용들을 다룹니다.
컴포넌트 활용부터 디버깅, 예외처리, DLL, 패키지, 제너릭, 메소드, 쓰레드 활용까지!
학습 목표:
델파이/C++빌더로 실무를 진행할 수 있을 정도의 개발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합니다.
그냥 사용하면 놓치고 지나갈 수 있지만, 개발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는 델파이/C++빌더의 기능들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직접 적용해봅니다.
완성 프로그램:
- 리본 컨트롤을 활용한 윈도우용 ‘문서 편집기’를 완성해봅니다
- 강의에서 활용하는 소스코드 [다운로드]
수강료:
- 80만원
- 제품 보유 고객 – 무료 또는 최대 20% 할인 제공 [수강료 할인 정책 확인하기]
수강대상:
- 델파이/C++빌더로 실무를 진행해야 하는 개발자
- 델파이/C++빌더를 더 스마트하게 활용하고 싶은 분
- 기본 내용 외에 통신, 쓰레드, 컴포넌트 작성 등 보다 심화된 내용에 관심있는 개발자
선행과정:
준비사항:
-
- 개인 노트북 지참 필수 (여분의 노트북이 없으므로, 꼭 준비해오세요!)
- 정품 또는 평가판 설치 [무료 평가판 다운로드] [설치 방법] [환경 설정 방법]
교육장소:
- 데브기어 교육센터 (9호선 신논현역 1번 출구 도보 1분 거리 [약도보기])
커리큘럼: [전체 커리큘럼 다운로드]
[1일차]
1. 과정 소개
- 강의 일정, 진행방법 소개
- Platform Manager를 통해 델파이 설치 상태 확인
1. 메뉴 컴포넌트 소개
- 기본 메뉴를 표현할 수 있는 컴포넌트들
- TMainMenu, TPopupMenu, TToolBar
2. 메뉴 컴포넌트 사용
- 메뉴에 이미지 추가하기
- TImageList, TActionList, TActionManager
- TActionList, TActionManager 컴포넌트 활용
- 겟잇 패키지를 통해 TRibbonControl 컴포넌트 설치 & 사용하기
- TTitleBarPanel 컴포넌트 (10.4에 추가된 컴포넌트)
1. 메뉴 프로그램의 ‘메뉴 작성’
- 메뉴 컴포넌트들을 활용해 메모장 UI 완성하기
- TActionManager, TImageList, TRibbon, TRibbonSpinEdit
1. 메모장 프로그램의 ‘메인 폼 UI 작성’
- 컴포넌트들을 활용해 메모장 UI 완성하기
- TGridpanel, TCategoryPanelGroup, TCategoryButtons, TButtonGroup, TRichEdit, TJumpList, TStatusBar, TTimer, TTrayIcons
1. 메모장 프로그램의 ‘메인 폼 UI 작성’
- 폼의 초기처리/마감처리
- 제스처 사용하기
- 폼 스타일 적용하기
1. 윈도우용 문서 편집기 프로그램 작성
- 윈도웅우 ‘문서 편집기’를 단계별로 만들어보며, 윈도우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자주 사용되는) 기능들을 직접 경험해봅니다.
[2일차]
1. [화면구성] 스프래쉬 화면 작성
- 일반폼과 스프래쉬폼의 차이
- 윈도우 스프래쉬 화면을 디자인해 직접 띄워보기
1. [화면구성] 프레임을 이용한 화면 디자인
- 프레임이란?
- 프레임을 직접 만들어 툴 팔레트에서 저장/불러오기
1. [화면구성] Repository (리포지토리)
- Repository의 역할, 저장방법, 옵션별 재사용 방법
- 스프래쉬 화면 Repository 저장
- AboutBox 화면띄우기(리포지토리에서 재사용)
1. 디버깅
- Break Point 설정 방법
- 소스 코드를 잘못 작성하고 실행했을 때 발생하는 에러를 찾을 수 있는 디버깅 기능
- Trace Into, Step Over 등 활용
- 소스코드의 위치를 자동 변경해 디버깅 실행
- Call Stack, Local Variable
- 디버깅 하는 동안 프로그램의 변경 내용 확인
1. 예외처리 #1
- Exception(예외) 정의
- Exception 이 발생했을 때 프로그램 진행은 어떻게 되는가?
- Exception 종류
1. 예외처리 #2
- 예외처리 구문:Try..Except..End Try.. Finally..End
- Exception 수동 Raise
- Exception 재시도
- 애플리케이션에서 Exception 핸들러 작성하기
[3일차]
1. DLL 작성
- DLL의 정의
- DLL 작성 방법
1. DLL 호출
- 동적(Dynamic) 호출
- 정적(Static) 호출
- 지연(Delayed)
1. DLL 디버깅
- 작성한 DLL을 애플리게이션과 연동하여 디버깅 하는 방법
2. DLL 실습
- [실습] 작성한 라아브러리에 함수들을 추가하여 빌드 한 후 호출하기
1. 추가된 문법
- 제너릭, 익명 메소드 등등 버전업이 되면서 추가된 문법들
1. 패키지 #1
- 패키지를 사용하면 좋은 이유와 다양한 패키지 종류들
1. 패키지 #2
- 런타임 패키지 생성 및 활용
[4일차]
1. 컴포넌트 작성 #1
- 컴포넌트 작성 방법(계층 구조 이해)
- 위저드를 활용한 컴포넌트 소스 작성
- 컴포넌트 생성자/파괴자 작성 방법
1. 컴포넌트 작성 #2
- 컴포넌트 속성
- 이벤트 메소드 작성
1. 컴포넌트 설치 및 테스트
- 컴포넌트를 패키징하여 툴 팔레트에 만든 컴포넌트를 설치하기
1. 쓰레드 활용 #1
- 쓰레드의 정의
- TThread 사용 방법
1. 쓰레드 활용 #2
- 쓰레드 작성 시 필요한 기능
- 쓰레드 간의 자원 충돌을 막는 방법
- 특정 쓰레드 기다리기
- 쓰레드 간의 이벤트 발생시키기
1. 통신 컴포넌트 (인디)
- 다양한 통신(인디) 컴포넌트들을 살펴보고 활용 방법
- idTCPServer, idTCPClient, TidHTTP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