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이 처음인 분들을 위한 가장 기초 강의입니다.
델파이/C++빌더의 개발 환경, 언어(오브젝트 파스칼) 기본 문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학습 목표:
델파이/C++빌더의 기본 개념과 환경을 배우고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해봅니다.
완성 프로그램:
- 윈도우용 ‘그림판 프로그램’을 완성해봅니다.
- 강의에서 활용하는 소스코드 [다운로드]
수강료:
- 60만원
- 제품 보유 고객 – 무료 또는 최대 20% 할인 제공 [수강료 할인 정책 확인하기]
수강대상:
- 델파이/C++빌더를 처음 접하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는 개발자
- 델파이/C++빌더로 애플리케이션 작성 및 유지보수를 목표로 하는 개발자
선행과정:
준비사항:
-
- 개인 노트북 지참 필수 (여분의 노트북이 없으므로, 꼭 준비해오세요!)
- 정품 또는 평가판 설치 [무료 평가판 다운로드] [설치 방법] [환경 설정 방법]
교육장소:
- 데브기어 교육센터 (9호선 신논현역 1번 출구 도보 1분 거리 [약도보기])
커리큘럼: [전체 커리큘럼 다운로드]
[1일차]
델파이/C++빌더의 개발환경 #1
- 델파이, C++빌더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구성 파일, 구성 환경, 프로젝트 매니저를 이용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배웁니다.
- 다양한 프로젝트 파일들, 오브젝트 인스펙터, 툴팔레트, 프로젝트 매니저, 스트럭쳐 뷰, 폼과 유닛의 추가/삭제/그룹화
델파이/C++빌더의 개발 환경 #2
- 델파이/C++빌더의 구조를 이해하고 활용해봅니다. ‘유닛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각 차이점을 배웁니다.
- (interface, implementation, initialization, finalization).
델파이/C++빌더의 개발환경 #3
- 외부에서 사용한 유닛을 현재 프로젝트에 연결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uses 사용) 간단한 예제 프로젝트를 직접 빌드하고 실행해봅니다.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 – 오브젝트 파스칼 #1
- 델파이 언어(오브젝트 파스칼)의 기본적인 문법들을 이해하고 활용해봅니다.
-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델파이의 매우 기본적인 문법들을 알아봅니다.
- (기본 문법, 단순 데이터 타입, 문자열 타입, 변수 선언과 활용, 상수 작성과 활용, Variant 타입 활용, 새로운 언어 등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 – 오브젝트 파스칼 #2
- 델파이 언어(오브젝트 파스칼)의 문법들과 구조 타입, 포인터 등을 이해하고 활용해봅니다.
-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델파이의 문법과 구조 타입들을 알아봅니다.
- (구조 타입 – 배열, 레코드 집합 등 – 활용, 포인트 활용, 문법 활용 등)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 – 오브젝트 파스칼 #3
- 델파이 언어(오브젝트 파스칼)의 문법들과 구조 타입, 포인터 등을 이해하고 활용해봅니다.
-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델파이 프로시저와 함수 활용 방법을 알아봅니다.
- (프로시저/함수 파라미터(매개변수) 전달 방법: Call by Value. Call by Reference. Call by Const)
[2일차]
객체지향프로그래밍 #1
-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기본이 되는 ‘클래스’ 개념을 완벽히 이해하고, 실제 프로그래밍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배웁니다.
- 개발 방법 중 하나인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기본 ‘클래스’ 개념을 배워봅니다.
- (클래스 의미와 구성 요소, 클래스 개체 인스턴스의 차이점, 상속 개념)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 델파이, C++빌더의 구성 요소들을 이해하고 활용해봅니다.
- ‘클래스’의 기본 개념 중 ‘다형성’에 대해 살펴봅니다.
- (Static 메소드, Virtual 메소드, Dynamic 메소드)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 ‘클래스’에서 사용되는 ‘캡슐화’ 개념을 알아보고,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실제로 활용해봅니다.
- (private, protected, public, published, stricted private, stricted protected)
- ‘클래스’의 생성자/파괴자 루틴을 알아보고, 예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실제로 활용해봅니다.
- (생성자 루틴(Create)과 파괴자 루틴(Destroy), 유니트에 클래스 선언하기, 클래스 수동 생성(인스턴스 작업) 및 해제)
컴포넌트 사용방법 #1
- 델파이에서 제공하는 기본 컴포넌트들의 구성요소를 살펴봅니다.
- (컴포넌트 구성요소 – 속성, 이벤트, 메소드)
컴포넌트 사용방법 #2
- 컴포넌트를 폼에 올려 활용해봅니다.
- (컴포넌트 사용방법(수동/자동))
윈도우 프로그램 완성
- 이틀동안 배운 내용들을 기반으로 ‘그림판 프로그램’을 완성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