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인터넷 브라우징하기: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 웹뷰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HTML 렌더링과 관련된 플랫폼 변경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RAD스튜디오 VCL 윈도우 라이브러리에는 이미 MSHTML을 지원하는 TWebBrowser와 WebView2용 TEdgeBrowser 컴포넌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RAD스튜디오 VCL 윈도우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 자체적으로 웹 컨텐츠를 표시해야 하는 경우가 매우 많고, 특별한 일이 아닙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윈도우 플랫폼의 이러한 부분에 있어 새로운 진화를 할 것임을 발표했습니다:

  1. 인터넷 익스플로러(IE, InternetExplorer)는 다음 출시될 버전의 윈도우에서는 더 이상 지원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장된 컨트롤 (공식 명칭은 MSHTML이지만, 주로 IE ActiveX 컨트롤이라고 불림)은 남아있을 것입니다. 관련 정보는 여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WebView2 컨트롤(주로 엣지 크로미움이라고 불림)은 엣지 브라우즈 내부에 있는 동일한 크로미움 엔진을 감싸고 있습니다. 엣지 브라우저는 현재 윈도우 10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윈도우 11 버전에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웹브라우저 VCL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웹 컨텐츠를 표시해야 하는 RAD 스튜디오 개발자에게 이는 어떤 의미일까요?

  • 먼저, TWebBrowser 컴포넌트가 감싸는 MSHTML 컨트롤이 윈도우 운영체제에 계속 포함되어있어, 기존 VCL 애플리케이션은 여전히 작동할 것입니다.
  •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IE)가 사라지게 되면, 대부분의 웹 사이트와 자바 스크립트 라이브러리들은 지금까지 남아있던 IE 호환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VCL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표현되는 웹 사이트 모두를 직접 관리해 IE 호환성을 유지하지 않는 한, 구식이 된 MSHTML로는 웹 사이트 렌더링 능력이 점점 더 안 좋아질 것입니다.
  • 윈도우 11 운영체제에 WebView2가 포함되어 있고, 윈도우 10 애플리케이션에 배포하기도 쉽다는 사실을 볼 때 (TEdgeBrowser 컴포넌트가 감싸고 있는) WebView2 컨트롤로 더 일찍 옮겨갈수록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은 더 뛰어난 웹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해당 VCL 라이브러리는 어느 하나의 길만 선택하도록 강제하지는 않습니다. TWebBrowser의 확장판 역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 애플리케이션이 작동하는 운영체제에서 “엣지”를 사용 가능하다면 “엣지”를 사용하면 됩니다. 아니면 IE를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늘 그렇듯 VCL은 개발자들에게 많은 자유를 제공하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발표하는 새로운 플랫폼 기능 지원 준비를 미리미리 해두고 있습니다.

다음 이미지는 embarcadero.com 웹 사이트가 VCL 애플리케이션에 있는 TEdgeBrowser에서 표현된 것입니다.

12.0 12.1 AI AWS C++ c++빌더 chatgpt DelphiCon ios rad서버 RAD스튜디오 UI UIUX UX uxsummit vcl 개발 개발사례 고객사례 기술레터 기술백서 데브옵스 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델파이 리눅스 마이그레이션 머신러닝 모바일 새버전 샘플 세미나 안드로이드 윈도우 인공지능 인터베이스 출시 커뮤니티에디션 코드 클라우드 파이썬 파이어몽키 현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