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가 지원해야 하는 핵심 플랫폼들

다음은 스테판볼(엠바카데로 세일즈 디렉터)이 작성한 글을 정리한 번역본입니다. 전체 원문(영어)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5%의 윈도우 데스크탑 이용자들은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s://gs.statcounter.com/windows-version-market-share/desktop/worldwide/#monthly-201709-202009

윈도우 10은 윈도우 데스크탑 4대 중 3대가 윈도우 10일 정도로 점유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2017년 말 윈도우 7 점유율을 이미 앞질렀고, 2020년 들어서면서 점유율이 10% 이상 상승했습니다.

반면 윈도우7은 18% 이하로 떨어졌고 계속해서 윈도우7 사용자 숫자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지난 1월 윈도우7의 공식 지원이 종료되고, 많은 기업들이 윈도우10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윈도우 8.1은 4%대 수준을 계속해서 지키고 있는 수준입니다.

 

개발자들에게 주는 메세지는?

여러분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 윈도우10을 지원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윈도우 10은 하드웨어의 혁신과 사용 패턴 분석 결과를 적용한 UI를 제공하기 위해 근본적인 부분부터 새롭게 정비했습니다. 다양한 해상도와 DPI 지원을 위한 PerMonitor 조정, HighDPI 지원 관련 개선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HighDPI 지원은 더 이상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HighDPI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일부 환경에서는 여러분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행조차 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이전 버전 윈도우와 호환되어야만 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VCL의 경우 새로운 윈도우 10 컨트롤들을 구현할 수도 있지만, 윈도우7과 윈도우8에서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HighDPI 지원이 필요하다면, 이미지 작업부터 시작해보세요. RAD스튜디오에 새롭게 추가된 TImageCollection과 TVirtualImageList를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5mu8yigcK4

윈도우 10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RAD스튜디오의 윈도우 10 지원 기능들(새로운 컨트롤, 기능 등)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기술자료 윈도우 10에서 활용 가능한 델파이만의 5가지 기능들에 잘 정리되어 있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윈도우와 안드로이드의 지배

출처: https://gs.statcounter.com/os-market-share#monthly-201809-202009

각 OS별 점유율을 숫자로 보면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38.51% – 안드로이드
  • 36.27% – 윈도우
  • 14.12% – iOS
  • 08.25% – 맥OS
  • 00.83% – 리눅스

사용 기기 점유율을 보면 – 모바일 (50.33%), 데스크탑 (47.04%), 태블릿 (2.63%) 순서입니다.

출처: https://gs.statcounter.com/platform-market-share/desktop-mobile-tablet#monthly-201709-202009

 

이 숫자들이 개발자들에게 던지는 메세지는?

안드로이드(그리고 iOS)가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확장을 위해 타겟팅해야 하는 핵심 플랫폼이자 기술 자산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많은 만큼 진입장벽은 낮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제공 기회가 많아짐과 동시에 개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이상적인 목표인 것이죠.

데스크탑에서도 사용 가능한 모바일 기기가 많아지면서, 제품 혁신 측면에서 모바일은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차별화된 기술들(예. 카메라, 가속도계, 나침반 등)을 활용할 수 있음은 물론, 데스크탑 솔루션과 결합하면 혁신적인 데이터 수집도 가능해집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델파이의 핵심 시스템 라이브러리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단 하나의 코드 베이스만으로 모바일 개발을 빠르게 해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비즈니스 로직의 많은 부분들을 윈도우에서 불러와서 iOS와 안드로이드로 빠르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사용 가능한 인터베이스 ToGo를 무료로 제공하는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엔터프라이즈 에디션도 살펴볼 만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전체를 암호화 할 수 있어 최고 수준의 데이터 보안성이 큰 특징입니다. 기업 서버용으로 적합할 뿐 아니라 매우 적은 용량만을 차지하면서도 어떤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는 뛰어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모바일에서도 함께 사용하고 싶다면 (그리고 데이터를 중앙 서버에서 관리하거나 이동할 필요가 없다면), 앱테더링(AppTethering) 기술을 검토해보시길 적극 권합니다. 앱테더링은 데이터를 중앙 서버에 넣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데이터가 로컬에 있으므로), 데이터를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앱테더링 기술자료들을 참고해보세요:

함께 검토해보면 좋을 RAD서버는 기존 비즈니스 로직을 가져와서 원격 API로 액세스할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하는데 가장 좋은 솔루션입니다.
(RAD서버 또한 RAD스튜디오, 델파이, C++빌더 엔터프라이즈 또는 아키텍트 에디션 구입 시 무상 제공됩니다.)

 

국가별 트렌드 확인해보기

이번 컨텐츠 작성을 위해 활용한 데이터들은 https://gs.statcounter.com 의 내용들을 참고하였습니다. 관심있는 국가(지역) 트렌드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링크를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