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공유. 영감. – 엠바카데로 총괄 매니저가 전하는 메세지 (2020.11)

다음은 엠바카데로 GM 아타나스 포포브가 여러분들께 전하는 메세지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엠바카데로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벌써 11월이네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여전하긴 하지만 이런 상황속에서도 우리는 전진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많은 개발자 분들이 재택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이런 상황속에서 프로젝트들은 더욱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깃허브(GitHub)를 통한 공공 델파이 프로젝트들도 많아지고 있죠. 스택 오버플로우(Stack Overflow), Reddit 등 인기 플랫폼에서도 관련 이야기들이 많아지고 있어 정말 감격스럽습니다.

제가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는 간단합니다:

  • 영리한 코드를 개발하자.
  • 그리고 공유하자.
  • 델파이 개발자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자.

현재 깃허브에는 약 8천개에 달하는 델파이 프로젝트가 올라와있습니다. 50만명 이상의 개발자가 델파이를 알고 있고, 최소 200~300만명이 델파이로 프로젝트를

매우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죠.

얼마전에도 알려드리긴 했지만 Bold for Delphi 오픈소스를 오픈했습니다. 정말 환상적인 개발자 분들이 프로젝트를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죠. 엠바카데로는 앞으로도 더 많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눈여겨 봐주세요!

 

 

 

최근 델파이 소식들을 간략히 정리해드릴게요:

10.4.1 릴리즈로 품질이 더욱 좋아진 10.4 시드니

10.4 시드니는 1,000개 이상의 향상된 기능들과 더욱 좋아진 품질을 제공하는 버전입니다. 10.4.1 (10.4 시드니의 첫 번째 업데이트)은 언어 서버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한 델파이 코드 인사이트, High-DPI와 4K 모니터를 지원하는 VCL 스타일, 애플(Apple) 플랫폼 확장 지원, API 지원 등 새로운 플랫폼과 기능들을 지원함과 동시에 안정성과 견고함까지 갖춘 버전입니다. 또한 더 좋아진 겟잇(GetIt) 패키지 매니저도 포함되어 있죠. 10.4.1은 퀄리티 포탈(Quality Portal) 사이트에 등록된 이슈들 500가지 이상을 포함한 800개 이상의 향상된 품질 관련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곧 10.4.2 베타 버전도 출시가 될텐데요. 이번 베타는 업데이트 서브스크립션 고객들을 대상으로 우선 오픈됩니다. 바로 경험해보고 새로운 버전으로 올라갈 준비를 시작하세요!

 

성공적인 델파이콘(DelphiCon)!

약 4,000명이 등록한 이번 행사는 연간 최대 규모의 델파이를 위한 행사였습니다. 라이브 세션을 놓친 분들은 다시보기를 통해 꼭 확인해보세요. 올 해 행사에서는 델파이 주요 인사들을 포함한 전문가 패널들이 세션을 진행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반응은 정말.. 놀라웠습니다! DelphiCon의 목표 중 하나는 이전에 진행해왔던 코드레이지(CodeRage) 보다 더 형식을 단순화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새로운 방식을 여러분도 마음껏 즐겼기를 바랍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호응을 보내주신다면 봄낮이 C++ 전용 이벤트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피드백 부탁 드려요!

 

새로운 RAD스튜디오 로드맵

최근 제품 매니저들이 업데이트한 RAD스튜디오 로드맵(2020.11)을 확인해보셨나요? 앞으로의 개발 도구가 나아갈 방향과 계획들, 그리고 이 내용들에 대한 매니저들의 코멘터리까지 꼭 한 번 확인해보세요. 우리의 앞으로의 플랜이 잘 보일 거에요. 관련하여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지 데브기어 또는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탈에 올려주세요. 저희는 늘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답니다.

 

[업데이트 서브스크립션 고객 무료] 디버거 IDE 확장

곧 업데이트 서브스크립션 고객분들께만 무료로 제공되는 새로운 컴포넌트가 있습니다. 이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게 되어서 너무 기쁩니다. 바로 Parallel Debugger 입니다. 겟잇(GetIt)을 통해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요즘 많은 앱들이 멀티스레드를 활용하고 있죠. 이제 메인 UI 스레드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단일 스레드 앱의 시대는 끝났다고 봐야합니다. TThread 또는 새로운 병렬 프로그래밍 라이브러리를 활용하고 계실텐데요. 이 두 가지 모두 개발자분들이 정말 많이 좋아해주시는 기능이죠. 하지만 병렬과 스레드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음에도 많은 IDE들(저희 뿐만 아니라 IDE 모두)의 디버거 인터페이스는 한 번에 하나의 스레드의 콜 스택만 처리하는 방식의 단일 스레드 프로그램으로 되어 있습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Parnassus Parallel Debugger IDE 플러그인은 한 번에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앱을 전체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해줍니다. 모든 병렬 실행을 체크하고, 모든 스레드와 관련 상호 작용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더욱 좋아진 에디터 마크업, 더 좋아진 프로세스 실행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IDE에서는 볼 수 없는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여러 스레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향상된 UI를 통해 여러분의 앱 실행에 대한 이해와 디버깅 생산성이 몰라보게 향상 시킬 수 있는 거죠!

 

더더욱 빨라진 C++ 컴파일러!

C++ 특히 Clang 컴파일 속도에 대한 이야기를 개발자분들을 통해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 여러분을 위해서 준비한 무료 플러그인 TwineCompile을 소개합니다. 겟잇(GetIt)에서 바로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페셔널,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 정식 라이선스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C++ 코드베이스를 최대 50배까지 빠르게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TwineCompile은 사용 가능한 코어 수에 따라 속도가 빨라질 뿐만 아니라 다른 최적화를 위한 놀라운 기술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C++ 앱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델파이와 파이썬, 함께 활용하기

커뮤니티가 주도한 새로운 프로젝트입니다. 정말 흥미로운 소식이죠? PyScripter를 만든 개발자가 직접 델파이와 파이썬을 연결 지을 수 있는 놀라운 통합을 구축했습니다. 델파이 개발자들은 파이썬을 활용할 수 있고, 파이썬 개발자들에게는 델파이를 알릴 수 있는 정말 멋진 프로젝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devgear.co.kr/archives/3660 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