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 웹 개발: TMS Web Core vs. uniGUI vs. IntraWeb

“기존 C/S 프로그램을 웹용으로 확장하고 싶어요”, “델파이 기능들을 최대한 활용 가능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싶어요”.

웹 개발에 대해 많은 분들이 요청하시고 질문들을 주시는데요. 그래서 RAD스튜디오를 활용한 웹 개발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가장 좋은 소식은! 바로 2020년 12월 30일까지는 프로모션으로 대표적인 웹 컴포넌트 팩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답니다 (3종 중 택 1): www.devgear.co.kr/radoffer#component

 

어떤 웹 컴포넌트를 선택하는 게 좋을까요?

프로모션을 통해 제공되는 웹 컴포넌트는 TMS Web Core, uniGUI, IntraWeb 세 가지입니다.

위 세 제품 모두 RAD스튜디오 IDE에서 매우 간편하게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구현 방식은 조금씩 다르구요.

VCL을 계속 사용해오셨다면, 위 컴포넌트들을 사용하는데 큰 무리는 없으실 것입니다. VCL에서 제공하는 컴포넌트들과 기능이나 사용법이 흡사한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다만 차이점은 웹 애플리케이션 구현 방식입니다. TMS Web Core와 uniGUI의 경우 HTML5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를 활용해 유연성이 특징입니다. 특히 uniGUI의 경우 센차 ExtJS를 사용하기 때문에 델파이와 함께 사용하면 실질적으로 센차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게 됩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데이터 액세스 방식입니다. uniGUI와 IntraWeb은 델파이가 제공하는 데이터 액세스 방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파이어닥(FireDAC) 등 데이터 액세스 컴포넌트를 활용할 수 있어, 기존 데이터 액세스 방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TMS Web Core의 경우 REST AP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센차와 동일한 방식이지만, 델파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 소스들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세 종류의 컴포넌트 비교하기

TMS Web Core uniGUI IntraWeb
사용 가능한 IDE RAD스튜디오 IDE RAD스튜디오 IDE RAD스튜디오 IDE
사용하는 언어 오브젝트 파스칼 오브젝트 파스칼* 오브젝트 파스칼*
비주얼 컴포넌트 TWebEdit, TWebButton, TWebDBGrid등 60종류 이상의 전용 컴포넌트 TUniEdit, TUniButton, TUniDBGrid등 60종류 이상의 전용 컴포넌트 TIWEdit, TIWButton, TIWGrid등 30종류 이상의 전용 컴포넌트
논비주얼 컴포넌트
(Non-Visual Component)
TWebTimer, TWebBluetooth, TWebLocalStorage등 15종류 이상의 전용 컴포넌트 VCL과 같은 논비주얼 컴포넌트 이용 가능 VCL과 같은 논비주얼 컴포넌트 이용 가능
페이지 생성 클라이언트 사이드 클라이언트 사이드 서버 사이드

*uniGUI와 IntraWeb은 C++ 개발도 지원합니다. C++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RAD스튜디오를 구입하세요.
**RAD스튜디오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 에디션에 포함되어 있는 RAD서버를 이용하신다면 파이어닥 데이터 액세스 기능을 통해 웹 API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세 컴포넌트들의 기능 비교를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