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업데이트 소식: 10.4와 10.4.1에서 집중한 C++ 품질과 관련하여

엠바카데로 C++빌더 제품 총괄을 담당하고 있는 카일 윌러가 전해온 C++ 업데이트 소식입니다. 앞으로 C++빌더가 나아갈 방향과 새로운 C++ 업계 소식들까지 확인해보세요!

 

C++빌더 10.4.1 버전에서는 품질 향상과 버그 픽스에 가장 중점을 두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밑바탕의 견고함’ 이겠죠. 실제로 이 부분에 가장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 해 출시할 버전들 또한 이 방향성이 꾸준히 적용된 것들입니다.

이번 버전의 하이라이트 기능들:

  • LLDB 기반의 Win64 디버거에는 중요한 품질 및 기능 향상이 있었습니다. 한 예로, 수백 개의 스레드가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성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예외 처리(특히 OS 예외 처리) 개선, 복잡한 변수의 메모리 변경 처리(예. 포인터의 특정 항목 변경 시, IDE에도 적용), unique-ptr의 새로운 포맷(비주얼라이저) 제공, 이 외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능 개선 등이 있습니다.
  • Win64 linkder (ilink64)는 메모리 처리 관련 기능들이 대거 개선되었습니다. 메모리 부족 문제를 겪는 고객들 (특히 디버그 빌드)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툴체인 전반적으로 주요 기능 품질이 개선되었습니다. Midas부터 RTTI 예외 처리와 그 안정성까지

엠바카데로의 목표는 C++빌더를 안정적이면서도 효율적인 IDE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 토대가 완벽하게 완성되고 나면, 그 다음 더 크고 멋진 것들을 적용해나갈 것입니다. 개발자분들이 C++빌더로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IDE 생산성을 훨씬 더 높일 수 있는 Win64 링커를 내년까지 업데이트 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10.4.2 버전에서 선보이게 될 더욱 멋진 소식들을 꼭 놓치지 말고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진행 상황: 비주얼 어시스트(Visual Assist)와 RAD스튜디오 통합

비주얼 어시스트의 C++빌더 통합이 로드맵에 계획되어 있습니다. 우선 코드 완성, 레퍼런스 찾기, 내비게이션, 리팩토링 등 주요 기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비주얼 어시스트의 C++ 파서는 현재 엠바카데로의 C++ 확장자 (속성, 클로저 등) 적용이 가능한 상태이며, IDE 통합을 위한 접근 방식을 연구중입니다. 비주얼 어시스트는 https://www.wholetomato.com/features 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비주얼 어시스트를 사용해보고 C++빌더에 포함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다면 언제든 ask@embarcadero.kr 로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C++ 라이브러리

C++빌더 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꽤 좋은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적이 있지만, 공통 오픈 소스 C++ 라이브러리들을 C++빌더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곧 겟잇 패키지 매니저에서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유용한 라이브러리들을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어떠한 C++ 라이브러리라도 쉽게 가져와서 활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 작업의 노력이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겟잇을 통해 이제 더 많은 라이브러리들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MSVC나 GCC로 작성된 대부분의 핸들링 매크로 (ifdef-s)를 간단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RTL이나 다른 방법들도 많고, 라이브러리들을 잘 활용할 수도 있죠. 관심 있는 라이브러리가 있다면, C++빌더 10.4.1에서 사용해보세요: 수정 작업이 일부 필요할 수는 있지만, 전반적인 안정성은 매우 높아졌습니다.

 

데스크탑 UX Summit

지난 10년간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은 모바일 또는 웹 앱에 집중되어 왔습니다. 그 중 웹 디자인은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영향만 미친 것은 아니었습니다. 데스크탑은 모바일이 앱이나 웹사이트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스크탑만의 UX를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올 해 엠바카데로는 UI/UX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기술 컨퍼런스를 진행했습니다. TOP 3 컨텐츠와 데브기어가 꼽은 꼭 봐야할 UI/UX 컨텐츠들을 확인해보세요: https://devgear.co.kr/archives/3600

 

새로운 무료 툴: Dev C++

C++개발을 위한 높은 품질의 개발 도구를 선보이고자 합니다. 엠바카데로 Dev C++은 최신 오픈 소스 텍스트 에디터입니다.

Bloodshed Dev-C++이나 Orwell Dev-C++보다 더 새롭게 개선된 도구입니다. C/C++ 프로그래밍 언어용으로 사용 가능한 완벽한 코드 에디터이자 IDE입니다. GNC(GNU Compiler Collection)의 MinGW 포트를 컴파일러로 사용합니다. Dev C++은 Cygwin을 포함한 다른 CGG 기반 컴파일러와 함께 사용 가능합니다. 매우 적은 메모리만으로 패키칭할 수 있는데, 이는 네이티브 윈도우 패를리케이션이며 Electron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이 모든 작업은 엠바카데로 델파이 최신 버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Dev C++은 다음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embarcadero.com/free-tools/dev-cpp

 

C++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