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빠른 앱 스토어 배포’가 가능한 프레임워크는? (델파이 vs. WPF vs. Electron)

프레임워크의 개발자 생산성 지원 능력은 곧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시기와도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개발에 소모되는 시간, 노력, 비용과도 연결되죠. 개발자 생산성은 곧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성과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생산성 지표의 핵심이 되는 요소는 바로 개발 시간, 즉 완벽하게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처음부터 완성하는 데까지 걸리는 총 소요 시간 입니다. 개발 시간은 프레임워크의 생산성 도구, 문서, 라이브러리, 코드 완성 기능, 개발 속도를 높여줄 다양한 도구들에 영향을 받습니다. 개발 시간과 연관이 있는 또 다른 부분은 배포 방법이 있죠.

델파이는 윈도우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다른 프레임워크들과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델파이, WPF 닷넷 프레임워크, 일렉트론의 성능 차이를 기술백서로 정리한 문서에 이에 대한 내용이 자세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델파이 MVP, WPF 전문가, 일렉트론 전문가들이 참여한 문서이니, 여러분도 한 번 확인해보세요!

각 프레임워크들을 개발자 생산성, 비즈니스 기능성, 완성된 애플리케이션 유연성, 최종 제품 성능 요소등을 기반으로 측정했습니다. 총 23가지 기준들 중에서 오늘은 “앱 스토어 배포” 항목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앱 스토어에 얼마나 빠르게 배포할 수 있죠?

“앱 스토어 배포” 측정 기준은 프레임워크 IDE의 네이티브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스토어(iOS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배포 방법입니다. 여기에는 프레임워크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내장된 배포 기능을 활용했을 때 복잡한 배포 과정을 줄여주고, 발생할 수 있는 에러를 줄여주고, 초기 제품 출시와 업데이트나 버그 픽스와 관련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장 좋은 지표는 사용자에게 완성된 앱을 제공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겠죠. 델파이는 이 부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RAD스튜디오 IDE는 모든 주요 데스크탑, 모바일 앱 스토어에 업로드 할 패키지 생성이 자동화되어 있어 수동 배포의 번거로움을 없애고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프로세스를 대폭 줄였습니다. WPF와 일렉트론은 이 부분에 약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 WPF의 경우 다른 프레임워크로 변환하지 않고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바로 배포할 수 없고, 일렉트론은 타사 도구가 있어야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배포 가능합니다. 기업은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선택할 때 늘 제품 개발과 배포의 “최후의 마지막 단계”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각각의 프레임워크들을 살펴볼까요?

델파이

델파이 VCL 프레임워크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직접 배포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몽키(FMX) 프레임워크로 개발한 멀티 플랫폼용 앱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애플 앱 스토어, 구글 플레이 앱 스토어에 모두 직접 배포할 수 있죠. 경우에 따라서 APK 또는 IPA와 같은 플랫폼 패키지로 업로드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델파이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배포하기
https://blogs.embarcadero.com/learn-how-to-deploy-your-delphi-applications-to-the-microsoft-store/

델파이로 개발한 iOS 앱 배포하기
http://docwiki.embarcadero.com/RADStudio/en/IOS_Mobile_Application_Development

델파이로 개발한 안드로이드 앱 배포하기
http://docwiki.embarcadero.com/RADStudio/en/Android_Mobile_Application_Development

WPF .NET 프레임워크

WPF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은 앱 스토어에 직접 배포할 수 없습니다. UWP(Universal Windows Platform)로 변환 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배포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 스토어 배포는 자마린(Xamarin)으로 변환해서 가능합니다.

MSIX 패키징 도구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배포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WPF는 물론 델파이, 일렉트론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WPF에서는 별도 설치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관련 문서를 참고해보세요: 데스크탑 설치 관리자로 MSIX 패키지 생성하기 (MSI, EXE, ClickOnce, App-V)

일렉트론 (Electron)

일렉트론 애플리케이션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용으로 패키징할 수는 있지만 직접 배포할 수는 없습니다. 써드파티사 제품들이 있어야만 배포가 가능합니다. 일렉트론 앱들도 애플 앱 스토어용으로 패키징할 수 있지만, 자동화 지원은 부족합니다.

일렉트론 앱은 MSIX 패키징 도구를 사용해야만 하지만 써드파티사 제품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세 가지 프레임워크들을 총 23개의 기준으로 평가한 기술백서는 아래 버튼을 통해 다운로드 받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12.0 12.1 AI AWS C++ c++빌더 chatgpt DelphiCon ios rad서버 RAD스튜디오 UI UIUX UX uxsummit vcl 개발 개발사례 고객사례 기술레터 기술백서 데브옵스 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델파이 리눅스 마이그레이션 머신러닝 모바일 새버전 샘플 세미나 안드로이드 윈도우 인공지능 인터베이스 출시 커뮤니티에디션 코드 클라우드 파이썬 파이어몽키 현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