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데브옵스(DevOps), 개발 그리고 RAD스튜디오

원문 링크: https://blogs.embarcadero.com/infographic-devops-development-and-rad-studio/
원문 작성자: 스테판 볼(Stephen Ball)

델파이 개발자들 사이에서 데브옵스라는 용어가 점점 더 많이 이야기되고 있다. 나는 델파이, C++빌더, RAD스튜디오 프로그래밍에서 데브옵스를 지원할 때 사용되는 다른 방식을 종종 알려주곤 한다. (계속 읽기바람. 무료 인포그래픽 PDF도 다운로드 포함)

데브옵스(DevOps)라는 용어는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이라는 두 세상이 서로 대립한다는 고정관념이 있던 2008/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에 데브(Dev)와 옵스(Ops)간에는 ‘이건 내가 담당하는 장비가 아니니까 이건 당신 코드야!’라고 하면 ‘아니야. 이건 내 코드가 아니니까 이건 당신 장비라구’라는 핑퐁 게임이 늘 있었다. 거의 모든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비즈니스 요구 사항 중 하나는 바로 ‘변경 하기’이다. 그런데 ‘변경 하기’ 중에는 늘 이런 충돌이 발생하고 그것이 고정관념이 되었다. 하지만, 경쟁 사회에서 앞서가려면 신속하게 변경하는 능력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RAD 개발자는 애자일(Agile) 개발에 익숙하며 변경을 신속하게 구현할 능력이 있다. 그러나 변경된 것을 배포하려면 운영팀의 도움이 필요하다. 운영팀 입장에서 보면, ‘변경’은 시스템 중단을 초래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요인이면서도 필요한 혁신을 적시에 해내기 위해서는 마냥 미룰 수만은 없다. 이런 환경으로 인해 사람들은 데브옵스(DevOps)를 생각하게 되었고, 양쪽 모두가 서로 같이 더 밀접하게 작업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게 되었다.

해를 거듭하면서, ‘코드 상의 문제점을 실제 환경에서 더 빠르게 피드백 받는 방법이 무엇일까’ 등 Dev와 Ops 두 세계는 점점 더 많이 상대방에 대해 생각해야 했다. 애자일과 데브옵스는 재사용과 확장을 선호한다. 이 글 역시 역시 RAD스튜디오가 델파이와 C++빌더 개발자를 지원하는 것 전체를 일일이 설명하기보다는 재사용과 확장이라는 관점에서 간략 명료하게 정리해보았다. 개발팀(Dev)과 운영팀(Ops)이 현장에서 정보와 의견을 서로 나눌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들에 대해서 RAD스튜디오 내의 라이브러리, 컴포넌트, 툴체인 등 뿐만 아니라 파트너 에코시스템 전반을 요약했다.

컴포넌트 기반 아키텍처와, (여러 시스템에 걸쳐서 적용되는) 크로스-플랫폼 라이브러리는 신속한 애자일 개발을 뒷받침하기에 안성맞춤이다. 게다가 지원 역시 간단하다. 관련 기술을 모두 나열하기에는 너무 많아서 주요 요소를 중심으로 인포그래픽을 작성했다. 빙산의 일각이겠지만 이 인포그래픽을 통해 RAD스튜디오와 델파이와 C++빌더 언어와 라이브러리가 어떻게 데브옵스(DevOps) 세상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었으면 한다.

.

RAD스튜디오 데브옵스 인포그래픽


12.0 12.1 AI AWS C++ c++빌더 chatgpt DelphiCon ios rad서버 RAD스튜디오 UI UIUX UX uxsummit vcl 개발 개발사례 고객사례 기술레터 기술백서 데브옵스 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델파이 리눅스 마이그레이션 머신러닝 모바일 새버전 샘플 세미나 안드로이드 윈도우 인공지능 인터베이스 출시 커뮤니티에디션 코드 클라우드 파이썬 파이어몽키 현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