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스튜디오, 관리자들을 위한 안내서] Part 2-1. 크로스플랫폼 개발과 비즈니스

목차

머리말

1부 – 진화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세상 속의 RAD Studio®

2부 – 두 세상에서 최고가 되기 – 왜 RAD스튜디오인가

3부 – RAD Studio® 현재 – 미래에 투자하기

요약 정리

이 문서 주제 밖의 참고 사항

엠바카데로의 방향

용어

두 세상에서 최고가 되기 – 왜 RAD스튜디오인가

크로스 플랫폼 개발 도구와 방법의 진화

1부에서 지난 25년간 소프트웨어 개발에 영향을 끼친 혁신들을 살펴보았다.

  • 새 기술은 초기 성장기를 거치면서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 그리고 나서 표준으로 자리잡고 성숙하기까지 대략 10년 정도 걸린다. (지금까지의 기술들이 그래왔다)

어떤 기술이든 초기에는 높은 위험을 감수한다.

  • 따라서 장기 솔루션을 제공하려면 일단 초기에는 위험이 낮은 방식을 추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시장 접근 초기에는 웹을 선호하는 경향이 크다.

  • 새 장비도 쉽게 지원할 수 있어야, 시장에 참여하기 쉽기 때문이다.
  • 웹 브라우저는 모든 장비에서 작동하기 때문이다.
    • 시장 진입 초기에는 빠르게 충분한 니즈를 형성하고 테스트하기를 원한다.

RAD스튜디오는 1990년대에 웹 개발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 당시 RAD스튜디오에 IntraWeb이 추가되었다.
  • 전화기와 PDA 등 다양한 웹 포맷을 개발할 수 있었다. (혹시 WAP를 기억하는 사람이 있는가?)

그 후 웹 표준이 향상되었고, 자바스크립트의 인기가 높아졌다.

  • 그 결과, 강력한 라이브러리들이 출현했고,
  • 멀티 디바이스에서도 거의 데스크탑의 코드 수준에 이르게 되었고
  • 더 빠르게 웹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델파이의 웹 개발 능력은

  • 인트라웹, TMS 웹코어 등 RAD스튜디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용 컴포넌트 등이 다양해졌다.
  • HTML과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 역시 많이 생겨났다.
  •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RAD세상의 선두 중 하나로 Sencha가 있다.
    • 센차는 아이데라에 인수되었고, 지금 RAD스튜디오 아키텍트 에디션에 포함되어있다.

센차는

  •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웹 컴포넌트 중 최고급에 속한다.
  • 속성을 지정하고 연결하는 RAD 방식이므로, 기능이 풍부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 오라클 등 전세계의 많은 솔루션에서 사용되거나 들어가 있다.

RAD스튜디오로는 웹과 네이티브 모두 상황에 따라 개발할 수 있다.

  • 웹 코드: 센차를 사용하거나, 웹용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다.
  • 컴파일되는 네이티브 코드: 웹 코드보다 더 빠르게 실행되는 앱을 만든다.

하지만, 시장에는 다른 대안들도 많다. 각 방식별로 차이점을 정리해보고,아울러 반드시 다루어야 하는 중요한 플랫폼 별로 시장을 살펴보자.


모바일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미치는 영향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바일 플랫폼은 메인이 아니다.

  • 하지만, BPR의 새 트렌드로 인해 원격 데이터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 그 결과, 모바일은 집중 조명을 받고 있다.

자동화가 더욱 증가하는 추세로 인해 비즈니스 환경에서도 모바일이 점점 중요해진다.

  • 전통적으로 본사에서 완료되던 작업들이 이제는 현장 근무자에게 분산되고 있다.
  • 덕분에 문서 작업은 줄어들고 프로세스 흐름은 짧아진다.
  • 예를 들어, 현장에 방문한 엔지니어가 작업 내역과 사진 기록까지 현장에서 모두 완료한다.

모바일 서비스는 위치 정보와 같은 중요한 데이터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도록 해준다.

BYOD 정책은 BPR의 이런한 새 트렌드를 실현하기 위해 채택되었다.

  • 사용자가 원하는 장비를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목적이었다.
  •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회사가 작업에 필요한 장비를 제공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 등이 줄어들었다.
주요 운영체제의 시장 점유율(2021.4) – 안드로이드 (40.85%), 윈도우 (31.74%), iOS (16.39%), OS X (6.8%), 리눅스 (0.94%)
출처: https://gs.statcounter.com/os-market-share

BYOD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를 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 현재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iOS 사용자 보다 훨씬 많지만 iOS를 배제하기 힘들다.
  • 각 플랫폼에서 제시하는 디자인 가이드를 지켜야 한다.
    • 그렇지 못하면
      • 해당 사용자는 불일치를 알아채고 불편을 느낀다.
      • 결국 시장에서 성공할 확률이 낮아진다.
  • 하지만, 안드로이드와 iOS의 UI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서로 다르다.
    • 개발 수고와 비용이 크다.

요컨대, 모바일 중심 BPR 능력을 확보하려면,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iOS와 안드로이드를 모두 동시에 해낼 수 있어야 한다.
  • 그리고 룩앤필은 각 플랫폼의 특성을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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