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예제] 웹 소켓 서버&클라이언트 채팅 프로그램
- 2021-06-02
- Posted by: Narae Kim
- Categories: 기술자료, 메인 노출
- 원문 링크: https://blogs.embarcadero.com/example-websockets-server-and-client-chat-application/
- 작성자 (작성일): Bruno Mileto (2021.5.28)
웹 소켓(WebSocket)은 모바일 등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사용되면서 점점 더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웹 소켓을 간단히 알아보고, 델파이용 웹 소켓 컴포넌트를 활용해 채팅앱을 만드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예제에서는 델파이 컴포넌트 제공사인 Esegece 제품을 사용합니다.
웹 소켓이 뭐죠?
웹 소켓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양방향 전송이 가능한 클라이언트-서버 통신 채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양측(클라이언트-서버)은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웹 소켓은 HTTP 프로토콜의 단점인 단방향 통신을 해소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웹 소켓은 일반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피드, 채팅 앱, 협업 도구, 멀티 플레이어 게임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HTTP와 웹소켓은 무엇이 다른가요?
지속적인 데이터 교환을 위해 오랜 시간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 경우라면, 웹 소켓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와 비교하자면 지연 시간이 짧고, 지속적인 연결성, 전 2중 방식(Full-Duplex, 양방향 전환)을 지원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웹 소켓 델파이 컴포넌트
채팅 앱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웹 소켓 컴포넌트를 사용할텐데요. 이 예제에서는 eSeGeCe 델파이 웹 소켓 컴포넌트를 사용합니다. 이 컴포넌트의 좋은 점은 여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현 방법과 참고할 설명들도 확인해보세요. 시작에 앞서 eSeGeCe 델파이 웹 소켓 컴포넌트와 인디(Indy) 컴포넌트를 다운로드 받으세요. 이 두 컴포넌트 설치 방법은 여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단 만들기 – 델파이 & 웹 소켓을 이용한 채팅 프로그램
클라이언트 단부터 만들어볼게요. 컴포넌트를 설치한 후 TsgWebSocketclient 컴포넌트와 TEdit 컴포넌트를 2개, TMemo 를 1개, TButton 을 1개 폼 위에 올려놓으세요. 두 개의 TEdit 는 이름과 메세지 입력란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TMemo 에는 모든 메세지들을 보여줄 거에요. TsgWebSocketClient 속성에서 host와 port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 값은 ‘localhost’로, port 값은 5416으로 설정합니다.
코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연결과 메세지입니다. 연결과 연결 해제는 폼에서 OnShow와 OnClose 메소드에 다음의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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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dure TFrmClient.FormShow(Sender: TObject); begin sgcWsClient.Active := True; end; procedure TFrmClient.FormClose(Sender: TObject; var Action: TCloseAction); begin sgcWsClient.Active := False; end; |
메시지 수신은 더욱 간단합니다. TsgcWebSocketClient에 OnMessage 이벤트를 설정하면, 서버에서 보낸 텍스트가 바로 전달됩니다. TMemo 컴포넌트에 다음의 코드만 넣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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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dure TFrmClient.sgcWsClientMessage(Connection: TsgcWSConnection; const Text: string); begin mmLog.Lines.Add(Text); end; |
델파이로 웹 소켓 연결을 통해 메세지 전송하기
메세지 전송 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버튼(TButton)에 OnClick 이벤트를 설정하고 다음의 코드를 넣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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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gcWsClient.WriteData(edtName.Text + ': ' + edtMessage.Text); |
서버 단 만들기 – 델파이 & 웹 소켓을 이용한 채팅 프로그램
서버단에는 TsgcWebSocketHTTPServer 컴포넌트와 TMemo 컴포넌트가 필요합니다. sgcWebSocketHTTPServer 프로퍼티 옵션에서 HTML 파일을 확인합니다. Fallback/ServerSentEvents/Retry 는 3으로, 포트는 5416으로 설정합니다.
코드 작성할 부분은 크게 두 파트가 있습니다: 연결과 메세지. 클라이언트-서버 단에서 했던 것과 같이 TsgcWebSocketHTTPServer 컴포넌트에 대해서 동일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메세지의 경우, 모든 메세지를 받아오도록 설정하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연결되어 있는 모든 클라이언트 단 프로그램에도 메세지를 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OnMessage 이벤트에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입력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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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dure TFrmServer.sgcWsHTTPServerMessage(Connection: TsgcWSConnection; const Text: string); begin mmLog.Lines.Add('Message: ' + Text); sgcWsHTTPServer.Broadcast(Text); end; |
RAD스튜디오에서 웹 소켓 채팅 프로그램 실행하기
하나의 서버와 두 개의 클라이언트를 띄워서 프로그램을 실행해볼까요?
이 예제 프로그램의 전체 소스 코드는 다음 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brunomileto/chat_websocket
통신 프로그래밍에 대한 더 많은 내용
이 예제에서는 매우 간단한 데모를 다루어보았습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통신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들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데브기어에서 진행하는 ‘미들웨어 서버와 멀티티어‘ 과정을 확인해보세요. 미들웨어 서버와 클라이언트 구축 방법을 자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 데이터스냅(DataSnap), REST, 웹 브로커 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https://devgear.co.kr/archives/events/multit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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