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강력한 생산성의 동력
- 2021-08-18
- Posted by: Narae Kim
- Categories: 기술자료, 메인 노출
- 원문 링크: https://blogs.embarcadero.com/desktops-are-an-unmatched-productivity-powerhouse/
- 작성자(작성일): Eli M. (2021.8)
세계적인 팬데믹 상황에서 데스크탑 기기들로 업무를 수행하는 모든 업무 공간이 혼란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이 이미 13억 개 이상의 기기에서 구동되고 있으며, 윈도우 11을 출시하기 위한 작업도 진행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우리가 활용하는 것들 중에는 일부 모바일에서만 작동 가능한 작업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 그래픽 디자인, 글로벌 금융 등 여러 정보 경제 활동은 여전히 데스크탑 만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데스크탑은 어떻게 수십년간 생산성 우위라는 자리를 확보하고 있는 걸까요?
멀티 모니터를 활용한 생산성 향상
이미 여러 연구에 걸쳐, 여러 대의 모니터를 사용하면 생산성은 더 높아진다는 사실은 밝혀졌습니다. 요즘은 일부 모바일 기기들도 대부분 사람들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구성이 아닌, 대형 화면이나 여러 개의 화면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데스크탑(및 노트북)은 이미 일반적으로 대형 디스플레이를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여러 대의 모니터 연결도 쉽습니다. 그래서 데스크탑 UI/UX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죠.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한, 이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한 무료 컨퍼런스 “Desktop UX Summit 2021“이 진행됩니다. ‘데스크탑 우선’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축키를 활용한 생산성 향상
윈도우에서 CTRL-C와 CTRL-V는 복사/붙여넣기를 위한 대표적인 단축키입니다. 키보드의 단축키를 사용하면, 마우스나 터치 스크린으로 작동할 때보다 생산성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RAD스튜디오에도 단축키 조합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대로 만들 수도 있죠. TShortcut과 같이 시스템 전반적으로 속도를 높여주는 키 값들을 활용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축키 가이드도 참고해보세요 (한글): https://devgear.co.kr/archives/4464
주변 장치를 활용한 생산성 향상
데스크탑과 노트북 컴퓨터는 수 십 년에 걸쳐 존재해왔고, 함께 사용 가능한 주변 장치들도 매우 다양합니다. 특별한 용도로 사용 가능한 마우스부터 조이스틱, 그리기용 패드, 맞춤형 악기, 스마트폰까지 모든 것이 가능하죠. 하나의 컴퓨터에 여러 주변 장치들을 동시에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구요. 이러한 모든 유형의 주변 장치에 직접 액세스해서 제어할 수 있는 RAD스튜디오용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들도 많습니다. 아래 대표적인 라이브러리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nrCommLib: https://getitnow.embarcadero.com/trial-nrcomm-lib/
- TComPortDrv: https://getitnow.embarcadero.com/tcomportdrv/
- TMS Async: https://getitnow.embarcadero.com/trial-tms-async/
앱 사이즈가 정말 문제가 될까요?
요즘은 네트워크와 하드 드라이브 속도가 정말 빠릅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앱의 사이즈는 중요합니다. 델파이는 약 2MB인 윈도우 장치용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부 웹페이지보다도 적은 용량이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비교 분석한 기술백서 ‘델파이 vs. WPF vs. Electron’를 확인해보시면, 그 차이를 한 눈에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작은 크기의 실행 파일은 네트워크를 통해 쉽게 복사될 수도 있고, 또는 네트워크를 통해 바로 실행도 가능합니다. 종속성이 없다는 점 또한 기억해야 할 점이죠! 4G 속도에서도 모바일에서 다운로드 하는데 시간이 꽤 소요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또는 앱 실행을 기다린다는 것은, 곧 생산성에서 멀어진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병렬 프로세스를 활용한 생산성 향상
멀티 코어 프로세서와 병렬 프로세스를 활용하면 소프트웨어 개발과 그래픽 설계 측면에서 생산성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128 스레드(64 코어)의 AMD Ryzen Threadripper 3990X와 32 스레드(16 코어)의 AMD Ryzen 95950X와 같은 CPU는 10억 줄의 코드로 되어있는 C++ 프로젝트를 굉장히 빠른 시간 안에 컴파일 합니다. 3990X의 경우 약 15분 만에 이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렌더링과 대형 이미지 작업도 데스크탑 장치에서만 볼 수 있는 이와 같은 대규모 병렬 CPU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앱, 누구보다 빠르게 구축해 최대한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까지 데스크탑 기기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5가지 방안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멀티 모니터, 단축키 활용, 다양한 주변 장치들, 애플리케이션의 사이즈, 멀티 코어 CPU를 사용한 병렬 처리 등. 이 모든 기능들은 RAD스튜디오, 델파이, C++빌더 모두 지원합니다. 그 중에서도 델파이는 윈도우, 맥OS, 리눅스 모두 지원합니다. 단 하나의 코드 베이스만으로 대표적인 이 OS들용 앱을 만들 수 있는 것이죠. 데스크탑 개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어떤 것보다 가장 빠르게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근원이 바로 데스크탑이죠. 그래서 우리는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먼저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전문가들의 조언과 정보들을 얻고 싶다면, Desktop UX Summit 2021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에 참가해보세요!
함께 참고하면 좋을 다음의 자료들도 추천합니다.
- 윈도우 11: 공룡들을 전멸 시킬 유성이 곧 쏟아집니다 (클릭)
- 레거시 데스크탑 앱 UI/UX 현대화 – 이론부터 실제까지 (클릭)
- 데스크탑용 UX 구축/최적화 전략 (클릭)
- RAD스튜디오, 관리자들을 위한 안내서
12.0 12.1 AI AWS C++ c++빌더 chatgpt DelphiCon ios rad서버 RAD스튜디오 UI UIUX UX uxsummit vcl 개발 개발사례 고객사례 기술레터 기술백서 데브옵스 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델파이 리눅스 마이그레이션 맥 머신러닝 모바일 새버전 샘플 세미나 안드로이드 웹 윈도우 인공지능 인터베이스 출시 커뮤니티에디션 코드 클라우드 파이썬 파이어몽키 현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