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델파이 26th 쇼케이스 우승자는?

전세계 정말 많은 분들이 델파이 26th 쇼케이스에 도전하셨습니다. 분류 항목만 170개에 달하는 정도였는데요. 게임, 멀티미디어, LOB (Line-of-Business), 소비자용 소프트웨어 등 정말 많은 델파이 프로젝트들이 있었습니다. 델파이가 얼마나 개발에 용이하고,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지를 다시 한 번 직접적으로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델파이로 개발된 사례들을 한 번 확인해보세요.

그럼,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투표를 가장 많이 받은 TOP 12를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12 위 – devFlowcharter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

데브플로우차터(devFlowcharter)는 가벼운 프리웨어 애플리케이션으로, 델파이로 개발되었습니다. 프로그래밍 구조를 배울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작지만 매우 강력한 드로잉 엔진, 소스 코드 생성, 외부 컴파일러로 컴파일과 실행까지 가능한 알찬 프로그램입니다.

현재(2021.2)는 파스칼(Pascal), C, TI-BASIC, 자바(Java), 파이썬(Python)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데브플로우차터가 지원하는 언어는 XML 형식으로 원한다면 다른 언어를 직접 추가할 수도 있고 나만의 것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11 위 – fotoARRAY 더 쉬운 브라우징이 가능한 사진 관리 프로그램

fotoArray는 대량의 이미지들을 검색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전문적인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으로, DAM(Digital Asset Management System)과 유사합니다. 델파이로 개발되었죠.

fotoArray를 사용하면 이미지를 매우 쉽고 빠르게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고 내보내기 기능까지 가능합니다. 원치 않는 사진은 각각 삭제할 수도 있지만, 한 번에 원하는 시점으로 되돌릴 수도 있습니다. 보고 싶은 사진만 앨범에 넣거나, 특정 키워드를 지정해서 관리할 수도 있고 별점(1-10점)을 매겨서 원하는 사진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 관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앨범, 타임라인, 키워드, 별점, 색상 라벨로 구분할 수가 있죠. 무엇보다 프로그램 작업이 아닌 사진 자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게시하고 싶은 사진이 들어있는 앨범을 만들어서 원하는 위치로 사진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이미지 편집은 프로그램 내에서 즐겨찾기 에디터를 활용하면 쉽습니다. 이미지 복사 도구가 있어, 선택 항목만을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fotoArray는 특화된 RAW 개발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해 최상의 브라우징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fotoArray는 윈도우와 OSX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위 – JusImperium Advogado 변호사를 위한 앱

JusImperium은 변호사의 업무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모바일 앱입니다. 델파이로 개발된 이 앱에 대해 “의뢰인의 전화번호부, 소송, 서류 등을 쉽게 정리할 수 있고 브라질 법원의 정보들을 자동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프로세스, 문서들, 변호사의 전체 업무 일과 등록 등이 가능한 무료 앱 입니다. 오프라인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하기 때문에, 이미 등록되어 있는 데이터를 불러오거나 새 데이터를 입력한다고 해서 인터넷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임페리엄(Imperium) 솔루션 브라질 사는 이 앱의 구독자들을 위한 별도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식 학술지에 매일 등록되는 문서 접수는 물론 시스템 내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등록할 수 있고, 온라인 상담 링크 생성 기능도 자동으로 제공합니다.” 라고 소개했습니다.

9 위 – StoneQuest 예술 작품같은 게임 & 3D

Zudomon의 개발자 닉은 StoneQuest라는 이름의 굉장히 인상적인 게임과 3D 엔진을 델파이로 직접 개발했습니다. 2011년부터 게임 엔진과 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했는데, 지금까지 12,000 시간 이상을 이 개발을 위해 썼습니다. 전체 게임과 컨텐츠의 사이즈는 15MB를 넘지 않는다고 하니, 정말 놀랍죠! 목표 중 하나는 전적으로 델파이로 직접 개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게임은 전적으로 마인크래프트(Minecraft)를 연상 시킵니다. 닉은 “게임 진행에는 절차가 있습니다. 모든 모델은 코드로만 생성됩니다. 즉 나중에는 그 모델들을 통해서 다른 더 많은 모델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의미이죠! 제가 직접 개발한 엔진은 정말 작은 3D 모델로, 전 세계에 이 마이크로 형상(microgeometry)를 퍼트릴 수 있습니다. 모든 풀잎과 클로버 식물은 플레이어와 소통할 수 있는 진짜입니다. 복셀(voxel, 3D화소) 세상의 모든 정육면체들은 본인만의 텍스쳐가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저는 일부 텍스쳐밖에 없지만요. 반복되는 게 아닙니다. 동적으로 움직이는 3D 구름도 있구요. 계곡의 안개와 나무를 통해 쏟아지는 햇살도 있습니다. 저에게 있어 분위기와 몰입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라고 전했습니다. 프로젝트는 아직 개발중이지만, 현재 상태에서도 다운로드 받아서 플레이 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도 하나의 예술 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의 수준입니다.

8 위 – RightNote 정보 & 노트 관리 프로그램

RightNote는 현대식의 트리 형식의 정보와 노트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많은 정보들을 관리해야 하는 현대인들이 과부하에 걸리지 않고 잘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델파이로 개발한 이 앱에 대해서 담당 개발자는 “전체 텍스트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엔진이 있어 다양한 종류의 클립들을 쉽게 저장, 메모, 태그할 수 있습니다. 태그 기능이 있어 원하는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죠. 사용성이 매우 뛰어나고 현대화된 UI를 제공하는 RightNote로 손 끝에서 모든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라고 소개했습니다.

7 위 – Fotomorsaicos 감각적인 모자이크 생성 프로그램

FotoMorsaicos는 여러 이미지들을 모자이크 형식으로 이어 붙여 하나의 큰 이미지로 만들어낼 수 있는 윈도우용 프로그램으로, 델파이로 개발되었습니다. “총 3개의 서브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포토모자이크 생성 시스템, 최종 이미지(jpg) 생성 시스템, 이미지 라이브러리 인덱스를 만드는 시스템. 이렇게 구성되어 있죠. 처음으로 포토모자이크를 봤던 건 영화 트루먼 쇼 포스터였습니다. 주인공 짐 캐리의 얼굴 이미지를 여러개의 작은 이미지들로 모자이크 형식으로 나타내는 거였죠. 처음 봤을 때 ‘아 이건 분명 어떤 프로그램으로 만든 것일텐데’ 싶었고, 이 작업을 로버트 실버라는 작가가 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걸 어떻게 한거지? 궁금했어요. 한동안 포토모자이크 뒤에 있는 알고리즘만을 생각했었죠. 그리고 마침내 답을 찾았고 그렇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기본은 포토모자이크 프로그램이 모자이크 필터를 만든다는 것이었죠. 단색 대신 모자이크 각 부분의 색상에 가까운 사진을 사용한다는 점이요. 그래서 델파이로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었는데, 매우 기본적인 포토모자이크 프로그램이었어요. 약 6,000장의 고해상도 사진들을 수집했습니다. 그리고 제 프로그램은 시각적으로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었죠. 최신 버전에는 다음의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1. 다양한 이미지 모음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0,000개에 달하는 이미지들); 2. 원본 사진과 생성된 모자이크를 혼합하여 두 사진을 특정 비율로 병합할 수 있습니다; 3. 반복해서 연속된 이미지들을 사용하도록 하거나 또는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복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게 시각적으로는 더 좋습니다.

6 위 – Falcon9 팔콘 9 로켓 퍼스트 스테이지 시뮬레이터

팔콘 9 (Falcon 9) – 퍼스트 스테이지 시뮬레이터(First Stage Simulator)는 로켓 시뮬레이션과 제어 예측 프로그램입니다. 엔지니어링 방정식을 사용해 동작, 성능 등을 미리 시뮬레이션 할 수 있고, 팔콘 9 (SpaceX) 로켓 1단계 궤적 제어까지 가능합니다. 델파이로 개발되었습니다. 개발자는 “구조 정보, 엔진 성능 특성, 연료 조절판 조종 곡선, 로켓 기울기 등 다양한 정보들을 불러오기 위해서 다 다른 패널이 필요합니다. 메인 패널은 실시간 시뮬레이션 진행상황과 OpenGL 화면에 3D 모델을 보여줍니다. 시뮬레이션의 정확도를 평가하기 위해 매 순간의 속도와 고도를 비교해 발사 시점의 실시간 영상과 동기화되어 있는 데이터들이죠. 시뮬레이션이 완료되면, 엑셀 파일로 모든 정보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걸 기반으로 평가 그래프도 만들 수 있죠. 프로그램의 모든 매개변수들(구조, 엔진, 제어)은 얼마든지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어, 원하는 대로 모든 항목들을 구성하고 시뮬레이션하여 실제 영상의 실시간 결과들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아직 개발중으로, 체험은 시작 단계까지만 가능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델파이 커뮤니티 10.3으로 개발하였습니다.” 라고 전했다.

5 위 – AdVir 유통 센터의 상품 출입고 관리 소프트웨어

대규모 유통 센터의 상품 출입고 관리를 위해 개발된 현대식의 프로그램으로, 델파이로 개발되었습니다. “가상 관리 시스템인 AdVir는 대형 유통 센터의 상품 출입고 프로세스를 관리합니다. 사내 ERP와 연동한 REST 서버 기반의 앱이 안드로이드 모바일 컴퓨터를 통해 제품 바코드를 신속하게 스캔하고 처리합니다. 관리자의 손 안에서 거대한 창고 제어가 모두 가능한 것이죠. 눈 깜짝할 사이에 어마어마한 수의 거래가 처리됩니다. 이 모든 것은 델파이와 인터베이스였기에 가능했습니다. 시스템은 사내 ERP와도 연동되어 있는데, 이 ERP도 델파이로 개발되었습니다. ERP는 잦은 이동과 POS 단말기들을 사용해야 하는 기업들을 위해 고안된 POS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업무 처리가 가능하고,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상황에서는 자동으로 재연결되죠. 모든 로컬 트랜잭션들은 상점 서버로 즉시 전송됩니다. 데이터는 수십 개의 상점들과 원격으로 매우 안전하게 연결되어 있는 클라우드 중앙 서버로 보내지게 됩니다.” 라고 담당 개발자는 소개했습니다.

4 위 – Syncovery 백업 & 동기화 소프트웨어

Syncovery는 데이터 백업과 PC, 맥, 서버, 노트북, 온라인 저장 공간 동기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작업들을 직접 수동으로 설정할 수도 있고, 스케쥴러 기능을 이용하면 정해놓은 시간에 자동 수행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Syncovery는 로컬 하드 드라이브, 네트워크 드라이브, 마운트된 볼륨들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형식들을 지원하는데: FTP, SSH, HTTP, WebDAV, Amazon S3, 구글 드라이브,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원드라이브(OneDrive), SharePoint, 드랍박스(DropBox), 박스(Box) 외에도 여러 클라우드 저장소 등이 지원됩니다. 그리ㅗ 데이터 압축, 암호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케쥴러 기능을 시용하면 로그인 필요없이 바로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미러링, 트랙킹, 복사 기능도 제공하는데 Standard Copying, Exact Mirror, SmartTracking이 그러한 기능들입니다. Syncovery는 매우 세심하게 설계된 GUI를 통해 뛰어난 동기화, 백업 기능을 제공합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들을 충족할 수 있는 멋진 소프트웨어입니다. 무료 평가판(30일)도 제공하니 사용해보세요.” 라고 소개했습니다.

우수사례 (3위) – VisualNeo 크로스플랫폼 앱 개발 도구

VisualNEO Web은 HTML5 웹 앱, PWA (Progressive Web Apps), NW.js 데스크탑 앱, 폰갭(PhoneGap) 앱을 개발할 수 있는 윈도우 소프트웨어로, 델파이로 만들어졌습니다. 웹은 물론 데스크탑, 모바일 용 앱도 직접 개발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사진, 소리, 영상, HTML 컨텐츠, 인터넷 링크들, 다양한 효과들을 빠르게 조합해 전문적인 대화형 웹 & 모바일 앱 개발이 가능합니다. 현대식 웹 기술들인 HTML5, CSS3, 자바스크립트, JQuery를 몰라도 괜찮습니다. 시각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드래그-드랍 만으로 정말 멋진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쉽게 배울 수 있고, 개발을 도와줄 마법사가 지원되는 NeoScript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학생과 디자이너들에게 알맞은 개발 도구입니다. VisualNEO는 초보 개발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전문 개발자들도 빠르게 배울 수 있어서 도움이 되죠.” 라고 개발 담당자는 전했습니다. VisaulNEO는 델파이로 다른 개발 도구를 만드는 데 유용한 도구라는 것을 증명해주는 매우 좋은 예입니다.

우수사례 (2위) – All Player 가상 미디어 파일 실행 프로그램

ALLPlayer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용으로 더 많이 알려진 영화 & 음악 감상이 가능한 플레이어로, 현대식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사용법도 매우 쉽습니다. 코덱도 내장되어 있어 거의 모든 미디어 파일 형식들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3G2, AVI, Matroska (MKV), FLV, DAAT, MOV, M2TS, MP4, 3GP, VOB, MPG, APE, AU, MKA, MP3, OGG, WAV, AC3, CD, 일부 URL 도 가능합니다. 또 다른 유용한 기능은 인공지능 자막 기능입니다. 텍스트의 길이를 자체적으로 분석해서 텍스트 파일의 구문들을 스스로 알아서 표시해줍니다. 정말 놀랍죠!

그랑프리 – Firecast 8 게임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Firecast 8은 게임에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로, 전통적인 RPG를 인터넷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델파이로 개발되었죠! “게임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스토리텔링 전용 채팅, 캐릭터 페이지, 전투 그리드, 3D 주사위 등을 직접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굉장히 성공한 RRPG 소프트웨어로 약 10,000여명의 사용자들이 실제로 사용하고 있고, 지난 12개월간 60,000개 이상의 디바이스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델파이, 파이어몽키(FMX)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개발했습니다.” 라고 담당 개발자는 소개했습니다.


app benchmarks C++ consulting Delphi26th DelphiCon fmx getit IDE ideas market news planning rad서버 RAD스튜디오 tips UIUX what's new windows 개발 개발사례 개발자 개발팁 겟잇 교육 금융 기술레터 기술백서 데모 델파이 마이그레이션 모바일 새기능 생산성 역사 윈도우 출시 컨설팅 크로스플랫폼 파이어몽키 프레임워크 프로그래밍 프로모션 프로젝트